임상미술치료·트라우마

Therapy

트라우마·임상미술치료

트라우마

트라우마는(Trauma)는 일반적인 의학용어로 ‘외상 (外傷)’을 뜻하지만 심리학에서는 ‘정신적 외상’이라고 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은 정신건강과 더불어 사회적 트라우마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아동, 청소년, 청년, 노인 문제까지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확산되었습니다.
우리사회에서 어느덧 트라우마 용어는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적절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은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임상미술치료

임상미술치료 (Clinical Art Therapy)란 미술과 의술이 접목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치료법으로서 미술활동을 통하여
환자의 심신(mind-body)상태를 평가(진단)하기도 하고 질병의 치료나 증상의 호전을 도모하기도 하는 치료법이다
(김선현, 2009).

임상미술치료의 특징

심상 표현

미술은 개인의 내면적 이미지와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방어 감소

미술 활동 중 자연스럽게 방어 기제가 약화되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즉시 대상

창작을 통해 생각이나 느낌을 즉각적으로 구체적인 형태로 만들어냅니다.

자료 영속성

작품을 통해 경험과 감정이 기록되어, 나중에 자신의 상태를 회상할 수 있습니다.

뇌 균형 발달

미술 활동이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성화시키고, 공간적 감각을 발달시킵니다.

운동 효과

그리기, 조각 등의 활동은 손과 몸의 움직임을 통해 운동 효과를 제공합니다.

창조성 향상

미술은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고, 활동 중 에너지 수준이 높아지게 합니다.

임상미술치료 대상

심리상담

자가진단

국내 유일의 10가지 이상 분야
자가 진단 서비스

맞춤 솔루션

검증된 연구결과 기반으로
증상별 맞춤 솔루션 제공

우울

불안

스트레스

중독

트라우마

소아특성불안

자살

공황장애

경도인지 장애

분노

ADHD

You can enable/disable right clicking from Theme Options and customize this message too.